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에 새 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새로운 글들은 제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주세요.
카테고리 없음

돌아본 나의 2012년

어느덧 2012년도 저물어간다. 시간이라는 것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더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다. 2012년은 개인적으로 참 멋진 한해로 기억될 것 같다. 올해 마지막 블로그로 나의 2012년을 간단하게 돌아보고 싶다. 

 

* 지자랑성이 강하니 미리 사과드립니다 :) 

 

 

1. 책 출간 

2012년 9월 오랫동안 준비한 나의 책 <꿈을 설계하는 힘>이 출간되었다. 대학생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나의 커리어 경험과 교훈들, 실리콘밸리에서 배우는 많은 것들 등 내가 가진 컨텐츠들을 총정리한 책이라 의미가 크기도 하다. 책이 베스트셀러 선반에 오르고 독자분들께서 좋은 평을 주셔서 참 뿌듯하기도 하다. 

 

* 관련 블로그: 책의 간단한 내용과 책을 쓴 계기와 과정을 다룬 책을 쓴 이야기 "꿈을 설계하는 힘" (2012년 9월)

 

 

2. 아빠가 되어가기 

올해는 작년말에 태어난 딸의 성장과 함께 한 행복한 한해이기도 했다. 갓난아기에서 웃고 기고 걷는 과정, 아빠를 알아보기 시작하는 과정, 의사표현을 하고 슬슬 소통도 가능해지는 과정 등은 모두 무척 행복한 과정이었다. 일, 책 등으로 바쁜 한해였지만 이런 과정을 아빠로서 함께 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기쁘다. 

 

* 관련 블로그: 아기 키우는 문화 차이를 비교하면서 한국의 아기 키우는 문화를 살짝 비판한 실리콘밸리와 한국에서 느끼는 아기 키우는 문화 차이 (2012년 10월)

 

 

3. 아시아 장기 출장 

올해도 여느 해처럼 출장이 많았고 12만 마일 이상 비행을 했다. 더욱이 아시아 기업들과 진행하는 일이 많다보니 하반기에는 잦은 출장 대신 가족들과 아시아로 장기 출장을 나왔다. 2013년 1월까지로 예정되었던 이 장기 출장이 6월까지로 연장되어 우리 가족은 앞으로 반년 더 서울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남은 한국에서의 생활도 알차게 보내기를 기대한다. 

 

* 사진은 서울에서 머무는 숙소에서 찍은 단풍이 든 아름다운 봉은사의 모습

 

 

4. 구글 TV 

일과 관련해서는 우선 2012년 1월에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에서 LG전자, 소니, 마벨 등 주요 전자 회사들과의 구글 TV 파트너쉽이 내 이름으로 발표되어 뿌듯하고 감사했다. 오랫동안 공들인 LG전자의 구글 TV는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했고 세계 최초로 구글 TV 버전 3로 업데이트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가장 기억에 남고 자랑스러운 2012년의 성과는 LG 유플러스와 함께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IPTV향 구글 TV인 u+tv G를 출시한 일이다. 미국에서 일하는 한국인으로 내가 담당하는 제품을 한국에 출시하는 경험은 참 뜻깊었다. 

 

 

5. 많은 대외활동들

2012년 하반기에는 한국에 있었고 책도 나오고 구글 TV도 출시하다보니 언론 인터뷰, 강연, 방송 등 대외 활동이 많았다. 올해 대외 활동을 정리해보았다. 

 

- 방송 강연 프로그램 2개: KBS 강연100도씨 (유튜브 다시보기),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방송 덕분에 12월 21일 저녁에 네이버와 다음에서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13년 1월에는 tvN 스타강연쇼에 출연 예정입니다.)

 

- 인물 인터뷰 기사 9개: 월간조선, 동아일보, 퀀, 연합뉴스, 한국경제, 연대 총동문회보 등 

 

- 구글 TV 관련 인터뷰 기사들: 연합뉴스, 이데일리, 매일경제 등 

 

- 커리어 관리 등 책 관련 강연 8개: 예스24/연세대학교, 교보문고, 도서11번가, 국민대학교 등 

 

- 스마트 TV 관련 컨퍼런스 강연 5개: 지식 서비스 국제 컨퍼런스, 스마트TV 글로벌 서밋 등 

 

- 신규 사업, 사업 제휴 등의 주제로 기업 강연 3개: SK, CJ 등 

 

 

6. 싸이

마지막으로 올해 한국을 넘어 전세계를 달군 싸이에게 운좋게도 직접, 그것도 에릭 슈미츠 회장님과 싸이 양옆에 서서 말춤을 배운 경험은 기억에 남는 재밌었던 순간이 아닐 수 없다. 이 사진 때문에 "싸이와 춤춘 한국인 구글 상무 알고보니"라는 다소 어이없는 제목의 낚시성 기사가 나오기도 했다 ㅎㅎ. 또한 앞서 이야기한 LG 유플러스와 함께 출시한 u+tv G의 광고 모델이 싸이였다. 

 

2013년도 올해와 같이 멋진 한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